Who? We are Data Team of wanted!

 

Who series :: Data Team

데이터 이즈 사이언스! 데이터는 사랑입니다.

원티드 사업실 논리왕의 쌍두마차 데이터팀을 만나보았습니다 (ft.적극 채용 중)

 

 

 

 

 

 

 

 

 

 

 

 

 

데이터 팀 여러분 반가워요. 어떤 업무하고 있으신지요

맴맴 원티드의 다양한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보실 수 있도록 데이터를 가공해 시각화하고 그를 유지 보수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Yeouhn 주로 분석 쪽을 맡고 있습니다. 협업에서는 저희 팀에 온 요청에 대해 문제를 정의, 분석하고 팀 분들이 분석한 결과를 최종적으로 살포시 다듬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Jongwony 데이터 팀 내외부 일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크레딧잡과 원티드 데이터를 연결하거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까다로운 부분을 자동화시키고, 분석 업무도 일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Suhee 자동화라고 하면 어떤 일인가요?

Jongwony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보통 분석 결과나 데이터가 실제로 서비스에 연결되려면 이런저런 스크립트를 짜야 합니다만, 그런 과정 없이 파일을 올리기만 하면 알아서 다 된다=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Yeouhn 이해하기 더 어려워진 듯하네요…

글쓴이(파워문과) 아닙니다 이해했습니다!

Jongwony 파일을 올리기만 하면 서비스에 자동으로 입혀진다=행동 하나만 하면 알아서 작업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데이터 엔지니어1+데이터 애널리스트2로 이루어진 팀인데, 두 직무가 어떻게 다른가요

Yeouhn 애널리스트가 못하는 기술적인 부분을 엔지니어가 해준다고 보시면 돼요. 앞서 Jongwony 님이 말씀하신 자동화는 분석하는 데 있어 모두가 도움을 받고 있죠.

Jongwony 엔지니어는 주로 전처리나 서포트를 많이 하는데, 추출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이라고 하면 될 듯합니다.

 

 

데일리나 위클리 등의 미팅도 진행하시나요

Jongwony 데일리, 위클리 둘 다 진행합니다.

Yeouhn 매일 아침 오늘 무슨 일할지 공유하다가 서로의 업무에 조언이나 도움을 주며 미팅이 좀 길어지기도 해요.

글쓴이 데일리로 조언을 주시는 건가요.

Jongwony 다른 팀의 데일리 미팅보다는 오래 하는 편인 듯합니다.

맴맴 10시에 시작해 11시 넘을 때까지 한 적도 있어요.

Jongwony 예를 들어, 그래프를 공유하고 ‘제가 이걸 했습니다’ 하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각자 그래프를 ‘보고 느끼는 시간’을 갖은 후 의견을 공유합니다. 조금 길어도 생산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인 것이죠.

Yeouhn 이러한 과정에서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발견하기도 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으므로 의견 교류를 많이 하려고 해요.

 

 

Yeouhn 님의 일본 출장 중에도 계속 된 랜선 데일리 미팅

 

데이터 팀만의 문화가 있다면

Yeouhn 잘 물어보는 문화인 것 같아요. 세 명이라 그런가?

맴맴 질문이 있으면 일단 던지는 편인데, 서로 물어보는 것에 불편함이 없어요.

Jongwony 모두가 굉장히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어떤 의견에 대해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논의하는 문화를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Yeouhn 뿌듯

Jongwony 네 매우 뿌듯

 

 

데이터 추출하다 보면 재미있는 결과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만

-조용-

Yeouhn 저희 팀이 갑자기 쓸모 없어진 것 같아요.

맴맴 엊그제 한 게 가장 먼저 기억나는데, 매치업에서 제안받는 사람의 반은 9일 이내에 제안을 받는다=그만큼 기업에게 빨리 제안받아 빠르게 이직할 수 있다!

Yeouhn 얼마 전 원티드 유저들이 잔존하는 데 미치는 영향들을 찾아봤는데, 매치업 제안을 받은 유저들은 굉장히 오래 남아있었어요. 이들 중 7개월이 지나도 2명 중 1명이 남아 있었는데, 보통 서비스에서 보기 힘든 수치라 뿌듯했습니다.

Jongwony 꿈의 수치라고 할 수 있죠 하핫!

 

 

원티드 데이터 팀만의 특장점?

Jongwony 어떠신가요? (원티드가 데이터 직무로 첫 회사)

맴맴 어떠신가요? (원티드가 데이터 직무로 첫 회사)

Yeouhn 업무 요청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저희가 먼저 제안하는 때도 많고, 팀 혹은 원티드 모두와 같이 고민하며 기술적인 능력도 발휘하고 있죠. 사실 주체적인 역할을 가진 데이터 팀은 많지 않다고 생각해요. 현재 저희 팀은 사업실이나 제품실 모두와 가까이에서 일하고 회의에도 참여하며 주체적으로 일하고 있어요.

Jongwony 큰 틀을 잘 잡는다는 점, 서로 논리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점이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고요.

Yeouhn 뭘 해야 할지, 이게 최선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 같네요.

Jongwony 데이터 팀의 가장 강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논리.

Suhee 말 잘못 했다가는…

글쓴이 탈탈 털리겠군요.

 

 

뭔가 앞에서 쓸모없다고 하셨지만 아닐겁니다. 원티드에서 데이터 팀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요

Yeouhn 우선 서비스에 대한 어떤 큰 의문이 생겼을 때 정의부터 시작해 풀어나가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어요. 저희가 먼저 의견을 제시해 개선점을 찾을 수도 있고요. 이런 식으로 효율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Jongwony 제품 쪽에서도 분석된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해 훨씬 수월했다는 피드백을 들은 적이 있는데요.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개발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Suhee 데이터 팀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데이터 팀이 없으면 예측을 바탕으로 막연히 일하게 되고 어떤 부분을 봐야 하는지 모를뿐더러 성공 여부도 알 수 없겠죠. 데이터 팀이 이를 정확하고 전문적으로 분석해줌으로써 우리 서비스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것 같아요.

Yeouhn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맴맴 22…

 

 

원티드에서 행복하신가요

-하하하하-

글쓴이 호오 아무도 대답을 안 하시는군요?

Jongwony 행복합니다.

맴맴 좋아요.

Yeouhn 긍정의 문화가 정말 좋아요. 일하면서 가장 싫은 말이 ‘일 만들지 마’였는데 원티드에서는 그런 게 없어서 행복합니다. 어떤 일을 하든 필요한 일이라면 아무도 말리지 않아요. 모두 즐겁게 받아들이죠!

Jongwony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일단 벌이고 우선순위만 잘 정하면 돼요. 이 점은 저도 굉장히 좋은 점이라고 느낍니다.

맴맴 재미있는 분석 결과가 있어 전사 슬랙 채널에 공유하면 이를 서비스에 어떻게 반영할지 의견도 내주시고 다 같이 고민하는데, 단순히 결과를 공유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디벨롭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는 것 같아서 아주 좋아요.

Jongwony 회사에 이바지했다는 느낌도 받고요.

맴맴 그래서 뭐 하나 공유하면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

Yeouhn 요청받아 완성된 내용을 전달한 후엔 어떻게 쓰이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원티드 사람들은 그런 게 전혀 없어요.

 

 

데이터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원래 이렇게 피드백 없는 고통 속에서 일하시는건가요

Yeouhn 그런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기계적으로 추출만 하는 추출러들이 모인 팀도 있고 분석을 하지만 어디에 쓰일지 모르는 보고서를 전달만 하는 팀도 있고요. 후자의 경우에는 충분한 커뮤니케이션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화려한 통계적 분석이 담긴 쓸모없는 보고서’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넵~ 감사합니다~ 하고 끝나는 거죠.

Jongwony 그래프를 ‘보고 느끼는 시간’을 갖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Yeouhn 맞아요. 보고 느낄 시간이 필요하죠. 특히, 문제를 발견해 정의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은 전략팀에서만 맡는 경우가 많은데, 원티드에서는 모두가 그 역할을 하고 있잖아요. 이는 다른 회사와 분명하게 구분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공유와 의견 교류의 현장이 있었습니다

 

이쯤에서 데이터 팀 분위기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글쓴이 회식은 주로 점심입니까 저녁입니까?

Yeouhn 데이터 팀 회식은 이렇습니다 할 데이터가 쌓이지 않았습니다.

Jongwony 빅데이터가 없습니다.

맴맴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글쓴이 ( ゜o゜) 그렇다면 팀 분위기가 어떻다고 표현해보자면요?

Yeouhn 분위기가 어떻다고 할만한 데이터가 쌓이지 않았습니다.

글쓴이 ∠(^ー^) 넵~

Jongwony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내용을 바탕으로 팀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 있어요. 키워드를 추출해 보자면, 건설적, 논리적, 충분히 보고 느낄 시간, 대화 많음.

 

 

데이터 팀 채용 중입니다. 어떤 분과 함께하고 싶으신지요

맴맴 새로운 툴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신 분이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업무에 적용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분이면 더 좋고요! 분석가가 아닌 분들이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한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는 분이면 더더욱 좋을 것 같아요!

Jongwony 이 정도면 마무리 멘트 아닌가요?

맴맴 많이 지원해주세요.. 이력서랑 모든 링크 하나하나 다 보고 있어요.. 이미지로 주셔도 하나씩 쳐서 들어가 보고 있긴 한데 되도록 링크로 주세요..(◞‸◟)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점이 있다면

Yeouhn 주체적인 팀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어요. 단순 추출 업무 비중을 줄이고 데이터 팀의 시각으로 전방에서 더 고민할 수 있도록 성장하고자 합니다.

Jongwony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할 예정입니다. 저희 팀 워크플로를 컴팩트하게 하는 것도 하나고 자동화나 시스템 등으로 모두가 일하기 수월한 환경을 구축하고 템플릿도 만들고요.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는 데 신경 쓰려고 해요.

Yeouhn 바로 그겁니다!

Jongwony 명-쾌

 

 

크레딧잡은 앞으로 어떤 모습일까요?

Yeouhn 무궁무진한 개발 가능성을 가진 곳이죠. 우리나라의 모든 기업 데이터를 가진 객관적이고 정확한 곳이기 때문에 유저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될 것으로 생각해요.

Jongwony 가지고 있지만, 아직 사용하지 못한 데이터도 많아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기회를 만들어 나가야죠.

Yeouhn 절대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기업을 추천하는 등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많아요.

Jongwony 여기에 추천까지 섞으면 작살나는 거 아닙니까! 머신러닝이랑도 협업하고!

(갑자기 크레딧잡 이야기가 왜?)

 

 

맴맴 님이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으신 것 같아요

맴맴 지원 많이 해주세요! 사내 직무 이동도 환영! \٩( `ω` )و ///

 

 

 

✔︎ 맴맴 님이 특히 꼼꼼히 이력서를 확인하는, 데이터 시각화 인턴 포지션 바로가기

✔︎ 데이터팀 모두가 기다리는, Product Analyst 포지션 바로가기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