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할 때 궁금한 모든 것을,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1

 

“2020년에는 꼭 이직해야지!”라고 계획을 세운 #요즘직장인님!

이직할 때 궁금한 모든 것을 실제 대기업, 외국계 기업, 스타트업, 공공기관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325명에게 원티드가 직접 물어봤습니다.

이직에 대해 알쏭달쏭했던 모든 것, 지금 원티드가 알려드립니다.

 

91% 채용 담당자들이 최근 직장에서 진행했던 업무 혹은 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경력직 채용의 경우, 신입과 다르게 바로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이직 하고 싶은 기업의 Job Description를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지원하는 포지션에 필요한 업무 경험과 스킬을 이력서에 잘 정리, 강조해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이력서 작성팁이 궁금하다면?

82%의 기업에서 3년 이상 5년 이하의 경력직 인재를 가장 많이 채용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 실무를 담당할 인력을 채용하려는 수요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래 나도 3년차니까 이직 해야겠다!” 라며 성급히 이직하기 보다는 커리어 로드맵을 한번 계획해보세요.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현재 있는 산업의 전망은 어떤지, 내 커리어가 성장하려면 어떤 것을 더 배우면 좋을지 등 많은 고민을 해 본 후, 그에 맞는 역량을 개발하거나,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회사로의 이직을 고려해보세요!

 

Q3. 지금까지 면접을 본 지원자의 이직 동기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이직 동기는 무엇입니까?

경력직 면접에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이직 동기에 대한 질문’ 인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크게 2가지로 나타났습니다.

 

① 지원하는 회사의 비전과 미션에 동감

② 더 큰 경험 or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많은 회사들이 성장, 비전, 적성에 맞는 일 찾겠다 등의 이유로 이직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이직 동기에 대해 답변 할 때는 부정적인 이유(전 회사 욕, 상사와의 불화 등)를 이야기 하는 것 보다 미래 지향적인 이유를 들어 답변하세요.

조금 더 팁을 드리자면, 지원한 회사의 수익 모델, 성장&투자 단계 등을 면밀히 조사해보세요.

본인이 가진 강점과 업무 경험이 지원하는 회사의 성장 단계에서 어떤 도움이 될지, 입사 후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해보고 싶은지 충분히 고민해보신다면, 이직 동기에 대한 질문에 문제없이 답변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면접팁이 궁금하다면?

 

이직에 대한 모든 질문은 2편으로 이어집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