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할 때 궁금한 모든 것을,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2

이직에 대한 모든 질문#2 (1편 읽어보기)

서류 전형, 면접 전형 등을 거치면 만나는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레퍼런스 체크(평판 조회)처우 협의(연봉 협상)입니다.

실제 원티드에서 조사한 결과 88%의 기업(대기업&외국계 기업의 경우 100% 진행한다고 답변)이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한다고 답변했고,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답변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서 확인하고자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처음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한다고 해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의 동의 없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지원한 회사에 레퍼런스 체크를 응해줄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를 먼저 제출하고 기업은 그 사람들에게만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지원자에 대한 좋은 평가가 대부분이긴 하나, 내가 가진 업무적 강점이나 경험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줄 수 있는 사람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우 협의 시 어떤 기준으로 제안을 보내십니까?

위 결과를 보면 64%의 기업에서 전 직장 연봉을 기준으로 올려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32%의 기업에서 6%~10%를 올려주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20%의 기업이 1~5% 상승, 12%의 기업이 10% 이상 상승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직을 통해서 평균적으로는 6%~10% 정도의 연봉이 상승하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29%의 기업에서는 전 직장 연봉과 무관하게 해당 회사의 내규에 따라 제시하니, 해당 회사의 연봉 테이블이 어떤지 미리 확인하고 이직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기업별 평균 연봉이 궁금하다면?

Q6. 처우 협의에서 재협상 요구 시 어떻게 대처하십니까?

위 질문에 3%의 채용담당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협상에 임한다고 답변했는데요.

하지만 이 또한 회사의 정책과 지원자의 가치를 고려하기 때문에, 추가 협상을 하더라도 편차가 심합니다.

면접 및 연봉 협상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잘 어필하고 연봉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이직을 통해 조금이라도 많은 연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직무 연차별 연봉이 궁금하다면?

<부록>

Q7. 인사담당자가 생각할 때, 이직하기 전 공백기의 최대 기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① 40% 6개월 이하

② 27% 3개월 이하

③ 19% 1년 이하

④ 14% 상관없다.

Q8. 최종 합격 후, 입사 일자 조정 최대 기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① 63% 1개월

② 22% 2주 이내

③ 9% 2개월

④ 6% 상관없다.

8가지 질문을 통해 이직할 때 궁금한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이직 관련해서 더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