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크를 완성시켜 줄 화상회의 서비스 Top 4

화상회의로 시작하는 스마트워크

화상회의는 기존 회의에서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을 최소화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화상회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티드가 직접 사용해보고 추천하는, 화상회의 서비스 Top 4의 장/단점과 활용 포인트까지 알려드립니다.

ㅤㅤ

업무 효율을 높이는 화상회의 서비스 Top 4

#1. 수식어가 필요없는, Google Hangout

📢이런 직장인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 화상회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한 초보 직장인
☑구글 계정/G Suite로 이미 협업 중인 직장인
☑10명 이하의 참여자와 장시간 회의를 준비 중인 직장인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간단하고 편리한 고화질 화상 회의 서비스입니다. 링크를 공유하기만 하면 동료, 클라이언트, 고객 누구나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기기에서 클릭 한 번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화상/음성 통화에서 최대 10명까지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G Suite 가입 기업의 계정은 통화당 25명에서 150명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장점
G Suite를 이용하는 기업에 근무 중이라면 수많은 확장 프로그램과 앱을 갖추고 있으므로, 초보자분들이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 캘린더에 일정을 생성할 때, ‘화상회의 추가’ 버튼 클릭 한 번으로 행아웃 접속 링크가 생성되어 회의 참가자 모두가 손쉽게 화상회의 링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점
모바일 앱은 데이터로 작동되어 배터리, 데이터가 많이 소모됩니다. 더불어 크롬 이용자는 행아웃을 종료시켜도 크롬 별도 브라우저로 행아웃이 실행될 수 있으므로 메모리 용량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전 세계 최고의 화상회의 솔루션, Zoom

📢이런 직장인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 외부 고객사, 클라이언트와 자주 협업하는 직장인
☑30분 단위의 짧은 미팅이 잦은 직장인
☑무료이면서, 끊김이 적고 화질도 좋은 화상회의 툴을 찾고 있는 직장인

줌(Zoom)은 실리콘밸리를 지역을 거점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영상 및 웹 콘퍼런스 툴로 활용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영상 솔루션입니다. HD 영상과 음질, 지연 없는 통화 등 높은 품질을 자랑합니다. 현재 우버, 슬랙 등을 포함한 75만 개가 넘는 회사가 줌을 이용하며, 특히 IT 조직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점
별도 가입 없이, URL만으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자료 공유, 영상 녹화, 그룹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은 물론 PC, 모바일, 태블릿 등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어디서든 회의에 참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가상 배경을 설정하거나 내 모습 수정 필터로 불필요한 것들이 화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회의 준비가 가능합니다. 폴링 및 Q&A, 가상 손들기 허용, 주의 표시기로 참여도 추적하는 등 실시간 대화 방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점
1:1 미팅은 무제한이지만, 최대 100명까지는 40분만 무료로 지원합니다. 그 이상은 새로 채널을 개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3. 협업을 단순하게, Cisco Webex

📢이런 직장인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프레젠테이션 등 전사 차원의 발표를 준비 중인 직장인
☑MS, Outlook을 활발히 이용 중인 직장인
☑비용이 들더라도 품질 좋은 화상회의 툴을 찾고 있는 직장인

시스코 웹엑스(Cisco Webex)는 포츈 500대 기업 가운데 95%가 사용할 정도로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 손꼽히는 화상회의 솔루션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전 세계의 사용자와 오디오 & 비디오 미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화면과 파일 공유, 채팅, 미팅 녹화 등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와 모든 운영체제에서 미팅을 열고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장점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5분 만에 웹엑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0명까지 시간 및 기간 제한 없이 화상회의가 가능합니다. 회의 중 프레젠테이션 화면에 주석을 달거나 권한을 넘기는 것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을 지원해 회의 일정을 수립할 수 있는 기능이 통합되어 있어, 아웃룩을 이용하는 직장인이라면 손쉽게 화상회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기업용 버전은 90일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회사 전용 도메인 생성 및 관리자 기능이 지원됩니다. 다만 운용, 사후관리, 가성비, 호환성을 고려해 결정이 필요하며, 활용하지 않는다면 고비용이 지속적으로 낭비될 수 있습니다.

#4. 영상통화분야의 개척자, Skype

📢이런 직장인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글로벌/원거리 고객사와 자주 커뮤니케이션하는 직장인
☑콘퍼런스 캠, 웹 캠, 휴대폰 등 여러 디바이스로 화상회의를 하고 싶은 직장인
☑20명 전후의 참여자와 무료로 1시간 이상의 화상회의를 해야 할 직장인

세계 최대 인터넷 전화로 유명한 스카이프(Skype)는 영상통화 분야를 실질적으로 개척했고 가장 오랫동안 지명도와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1:1 통화뿐만 아니라 해외나 지방 사업장 등과의 원격 화상회의 등에 꾸준히 활용되었으며, 이용자 수는 약 5억 명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장점
최대 25명까지 무료로 접속할 수 있고, 시간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글로벌 기업에서 다국적 이용자와 손쉽게 회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콘퍼런스 캠, 컴퓨터나 노트북의 웹캠 등 10개 화면 구성으로 영상을 회의에 연결할 수 있으며, 일반전화와 휴대전화 등 음성 단말기까지 포함하면 최대 50명까지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점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 스카이프 계정이 있어야만 초대하고, 참석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는 만큼, 가끔 불안정한 연결 등의 안정성 이슈도 간혹 발생합니다. 보안을 강화하고 첨부 문서 용량을 늘려야 할 때는 별도 요금이 부과됩니다.

ㅤㅤ

나에게 딱 맞는 화상회의 솔루션은?

이제 나와 회사에 최적화된 화상회의 서비스를 찾는 방법은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업무 효율이 고민되신다면 위 네 가지 화상회의 솔루션 중 하나를 먼저 먼저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스마트 워크를 완성시켜 줄 화상회의 서비스 Top 4”의 2개의 댓글

  1. 1시간 무료회의하는 것이 맞는 거 같은데요~
    최대 3시간은 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요새 코로나 때문에 면대면을 꺼리고 있어서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이 궁금합니다.
    한가지 더 지금 화상회의로써 25명이라는 많은 인원을 수용하는데,
    예를 들어 최대 5명으로 이렇게 적은 인원으로 최대 3시간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화상회의가 있나요?
    있다면 알려주세요~!
    원티드 너무 좋습니다^^

    1. 안녕하세요. 요즘 이직, 원티드입니다.

      5명 이상의 인원으로 3시간 이상 무료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툴을 찾으신다면 구글 행아웃을 이용해보세요.
      앱, 웹, 태블릿 등 디바이스에 구애받지 않고 화상회의가 가능하며 시간 제한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원티드 드림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