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에서 일 잘하는 법

 

👋 야놀자 피플파트너실이 말합니다


“야놀자는 여가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다양한 혁신을 만드는 곳입니다.”


야놀자의 비즈니스는 언제나 업계에서 당연하게 치부되던 것들을 혁신하며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야놀자에서는 모두가 도전적이지만 경쟁적이지 않고, 목표지향적이지만 성장의 즐거움이 있는 사람이 일을 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 OKR 구조를 바탕으로 개인, 조직, 회사에 필요한 일하는 방식을 Y-CODE라고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앞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비즈니스의 방향성에 맞춰 Y-CODE를 함께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항상 성장하고, 성취하고, 성공 경험을 많이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누구나 야놀자와 잘 어울리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야놀자의 일하는 방식인 Y-CODE를 보고 고개가 끄덕여진다면, 당신은 이미 예비 야놀자인입니다 🙂

 

 

 

👩‍💻👨‍💻야놀자의 일하는 방식, Y-CODE


Y-CODE의 가장 큰 특징은 야놀자가 현재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CODE가 4가지 공식(=,0,1,<)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4가지 공식만 알고 있으면, 정확한 문장을 모두 기억하고 있지 않아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의미하는 바를 유추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고객 CODE

고객 = 모든 사용자 ㅣ 사용자, 파트너, 제휴점 모두 우리 고객이다.
차별 0 ㅣ 모든 고객을 동등하게 존중한다.
데이터 1 순위 ㅣ 데이터가 모든 판단의 기준이다.
이익 < 고객 ㅣ 눈 앞의 이익보다 고객 경험이 먼저다.


고객 CODE는 야놀자의 Objective (목적이며 지향점)입니다. 2005년 창업 당시부터 지금까지 야놀자의 목적이 ‘고객’이었다는 점은 변함이 없으며 B2C, B2B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 야놀자의 고객으로 정의합니다.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항상 고객 관점에서 다양한 고민을 해결하고 있는 것은 물론, 사내에서는 직책과 관계없이 ‘님’호칭을 사용합니다. 고객 CODE에서는 특정 개인이나 조직의 주장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서 G-Suite, jira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관리합니다. 최근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CCM 인증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할 것입니다.

*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생산성 CODE

생산성 = 개선 ㅣ 시스템 개선으로 생산성을 높여나간다.
중복 0 ㅣ 계속 검증해서 같은 오류를 반복하지 않는다.
공유 1 순위 ㅣ 문제점을 기록하고 투명하게 공유한다.
예외 < 합의 ㅣ 예외보다 합의된 기준을 만든다.


생산성 CODE는 야놀자의 Key Result (사업/구성원의 성과)입니다. 현재 야놀자에서 생산성은 시스템 개선으로 정의하며 시스템은 기술은 물론 업무 방식, 운영 등을 포괄하는 의미입니다. 야놀자가 여가 산업의 Global Standard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오류를 반복하지 않으며 합의된 기준을 만들어 갈 것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서 개인, 우리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면 기록하고 투명하게 공유해 조직이 상호간 성장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각 조직이 차별화된 성과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최근 내부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으로 R&D그룹에서는 파일럿으로 운영하고 있는 ‘생산성 CODE Day(매주 수요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근무 장소를 선택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전문가 CODE

전문가 = 업의 이해 ㅣ 업과 현장을 제대로 이해해야 전문가다.
관행 0 ㅣ 관행을 넘어 혁신을 만든다.
속도 1 순위 ㅣ 답변은 빠르게, 미팅은 짧게 한다.
침묵 < 의견 ㅣ 논리적 의견 제시는 선택이 아니라 의무다.


전문가 CODE는 야놀자인 모두의 Role & Responsibilty (역할과 책임)입니다. 여가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혁신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내가 맡은 업무는 물론 야놀자가 속한 업과 현장까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을 전문가라고 정의합니다. 이를 위해 야놀자는 매년 100만 포인트를 지급해 누구보다 먼저 야놀자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메일은 24시간 내, 메신저는 3시간 내 답변, 미팅은 30분 권장 등 매년 80% 이상 빠르게 성장하는 야놀자의 속도에 맞추어 구성원 간에도 빠르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단순히 답변만 빠르게 한다는 뜻이 아니라 전문가로서 내가 맡은 업무를 잘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상대방에게 필요한 사항을 명확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아래 링크에서 야놀자를 더 알아보세요!


야놀자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 y:start
야놀자가 직원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식 ‘y-candoit’
야놀자 기업 정보 알아보기
야놀자 채용 정보 확인하기
야놀자 공식 홈페이지
야놀자 공식 블로그
야놀자 인스타그램
야놀자 페이스북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